활동들이 거듭될수록 ‘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야 말로 기업과 사회의 미래를 열어 나갈 수 있는 원동력’ 임을 깨닫게 됩니다. 앞으로 웅진은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 사명과 책임을 다하는,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2007년 6월 웅진그룹 회장 윤석금
환경문제도 유동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환경문제라는 것은 사실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문제시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지, 인류의 역사상 계속해서 존속해 온 것이다. 요즘, 환경문제가 부각이 되고 있다는 것은, 위의 개념으로 설명하자면 관심 밖의 것이 관심 영역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것
사상가들이 세기말을 맞아 상생을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인간과 자연, 동양과 서양, 종교와 종교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상생을 통해 화합을 이루자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상생은 서로 간에 도움이 되며, 협력 보완관계로서 다른 말로는 공생, 공존과 연관되는 말이라 할 수 있다 투루게네푸
사회의 전반적인 갈등 양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기 때문이다.
셋째, 현재 나의 위치가 어디이며 앞으로 어떤 진로를 정하여, 이 선택을 통해 사회적 영향을 얼마나 받게 되는지에 대해 간접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게 되어 직업의 선택에 그리고 자본 축적과 경제 프레임에 대해 좀 더 이해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인간을 자연과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해 자연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
도덕경이다. 그 후 그는 진(秦)에 은거하며 30여년을 더 살다가 백세 가까운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중국 사상의 양대 축을 이루는 것은 지배계층의 유가 사상과 민초들의 노장 사상이다.
유가 사상은 나아감(進)의 사상으로, 인문주의, 인간중심주의 성격을 띠며 노장 사상은 돌아감(歸)의 사상
기계론적 세계관을 유도했다. 이러한 세계관은 인간의 문명발달과 과학의 기반이 되어왔으며 인간생활의 여러 면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세계관은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가치관을 축으로 발달하여 왔으며 이 모두는 세계와 자연을 인식하는 개념의 방법과 사고의 지배를 받고 있다.
사상이 나오게 되었으며, 기 범주가 발생하고 형성되는 시기이다. 기 범주의 기본 함의에 대해 초보적 규정이 이루어졌고, 제자 백가가 기범주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기의 자연적 성질을 분석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하늘 땅 사람이라는 체계 가운데에 놓고 전체 사유를 진행시켜 자연 사회인간이 운동
인간의 본성
관점
내용
대표자
성선설
- 인간은 선한 성품으로 태어남
- 욕망이나 환경에 의해 악행을 저지를 수 있음
맹자
성악설
- 인간은 이기적이나 악한 성품으로 태어남
- 인간이 선한 것은 인위적・후천적 노력의 결과임
순자
성무선악설
선과 악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